본문 바로가기
짠순이의 길/똑똑똑 독서

#24 생각 정리를 위한 노트의 기술, 3p바인더 사용법과 비슷한 점이 많네요!

by iwantfree 2017. 8. 11.


남들보다 기억력이 좋지 않은 편이라서 메모하는 걸 좋아한다. 그래야 기억나고 어제의 나보다 더 나은 나를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한 과정의 하나로 <노트의 기술>을 읽어보았다.

 

저자가 기업을 대상으로 업무에 활용하는 노트 사용법과 기획 및 작성에 대한 생각정리이다. 저자 방식으로는 11권의 노트를 활용 중이다. 하나하나 읽자면 하루노트, 메모패드, 업무노트, 다이어리, 아이디어 노트, 스케쥴러, 할일 노트, A3생각 노트, 월스케쥴러, 일기장 , 틈새노트가 있다. 메모는 수집->정리->실행/확장->응용으로 4단계로 구성되어있다. 나는 이중에서 아이디어 및 노트 정리법이 가장 궁금했다.그래도 저자가 하고픈 전체 이야기를 알 수있으므로 처음부터 읽었다.

 

초반부분은 메모를 해야하는 이유와 다양한 메모지, 펜, 포스팃을 활용하는 방법 또는 추천을 알려준다. 대부분은 이미 3p바인더로 진행중인 부분이라 읽고 넘어갔다. 사실 3p바인더는 일체형으로 p33에 보면 노트 한권에 닥치는데로 적는 것을 주의 하라고 나오지먼 3p바인더는 각 파트별 분류가 되어있어서 노트의 기술과 유사한 부분이 많았다. 단일이다 다수의 차이일뿐이다. 그래서 상당부분 내용이 공감되고 조금 다른 부분에 대해 피드백을 할려고 한다. 예를 들면 틈새노트, 메모 레이아웃 (공부용), 스크랩용 (양면테이프)이 있다.


 


01. 틈새노트


3p바인더에 나름대로 정리한 아이디어, 꿈, 창작 외에 다른 사항을 적을용으로 양식화를 할 것이다. 그 후 이 내용에 맞는 곳으로 추가 작성을 할 것이다.

 

02. 메모 레이아웃


회의용, 공부용, 미팅용, 진척사항 기록용이 있다. 그 중 나에게 필요한 공부용 5:5레이아웃을 영어공부에 활용 할 것이다.

 


03. 스크랩


양면테이프와 프린터 등을 활용해서 보기 좋게 방법이다. 이때 주의항것은 스크랩용을 메모위에 겹치게 하면 자주 보지 않으니 그렇게 하지는 말아야한다. 양면테이프는 요즘 벌집모양으로 수정테이프처럼 휴대하기 좋은 제품을 추천해 주었다. 그래서 영어공부, 경제신문 등에 활용 해볼 예정이다.

 

이외에도 직장인들이 관심 있을 업무노트와 회의용 메모레이아웃이 있지만 나에게는 아직 조금 먼 이야기라서 적용을 하지 않았다. 그리고 기존의 3p바인더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약간의 피드백을 하면 좋을 것 같다. 


관련글

메모 습관의 힘:: 메모하는 습관형성의 중요성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