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순이의 길/예적금분석

청년희망적금 만기,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꼭 해야할까?

by iwantfree 2024. 1. 30.

 

청년희망적금 만기,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꼭 해야할까? 

청년희망적금을 놓지지 않고 들어 놓은지 어느덧 2년이 다되었네요. 돌아온 만기날 이 되자 이렇게 카카오톡으로 안내문자가 들어왔습니다. 바로 청년희망적금 만기금액을 청년도약계좌로 일시납일 서비스입니다.

 

잠깐 그전에 꼭 일시납입을 해야할까요?

1. 돈을 긴급하게 사용해야하거나 비상금 통장이 없다.

2. 비상금통장도 있고 긴급하게 돈 쓸일이 없다. 

 

1번의 사람이라면 사시 일시납입을 하고 5년 동안 적금 유지하기 어렵다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괜히 중도해지금이 그렇게 높지 않기도하고 노력대비 이득이 없으니까요. 반대로 2번이고 적금을 5년동안 들 수 있다면 추천합니다. 저는 2번이라서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에 대해서 더 공부를 해보았습니다.

 

출처 : 금융위원회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추가소득 이득 구조

청년희망적금 해후 1,260만원을 일시 납입을 하고, 월 설정금액 70만원으로 (최대기준)으로 18개월을 인정받은 뒤 진행을 하게 되면, 첫번재로 5년을 기다리지 않고 3년 6개월의 금액만 넣으면됩니다. 참고로 기간이 감소하는 개념은 아니라고 합니다.

 

참고사항

청년도약계좌

월 납입금액 : 월 40/50/60/70 선택

기본금리 : 연4.5%

우대금리 : 연 1.5% (은행마다 기준상이)

특징 : 정부기여금, 비과세 

 

 

깔끔하게 금융위원회가 정리한 기준으로 청년도약계좌만 그대로 할경우 보다 35만원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약1,000만원 토스에 먼저 이자 받기 예금 3.2%이걸로 1년만 하면 13.5만원이 나오니까 2년 6개월하면 35만원정도를 벌수 있어요 그런데 5년을 버틴다는 조금 아쉬운 느낌이듭니다. 그래서 일시납입은 비추합니다.

 

대신, 청년도약계좌 자체가 고금리이고, 5년이랑는 장기라는 단점이 있지만 묵묵히 견딘다면 나쁘지 않은 적금이라서 저는 가입할거에요.  묵묵히 5년을 기다려보겠습니다. 일도 그만큼 열심히..하하

 

혹시나 관심있는 분들을 위한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가입신청일정

청년도약계좌 가입을 위해서는 매월 원하는 은행(청년도약계좌 파는 곳) 에서 가입 신청을 합니다. 개인 및 가구 소득을 확인해야해서 2주 정도 소요되기때문에 미리 일정을 체크 해두면 좋습니다. 

 

2024년 1월 청년도약계좌 일시납입 가입신청 및 계좌 개설 기간

가입신청기간 : 1.25~ 2.2

가입심사기간 : 2.5 ~ 2. 21

계좌개설기간 : 2.22 ~3.15

 

2월에 만기인 고객이고 계좌 개설기관에 바로 이어서하실 분이라면 2월 2일 까지 신청을 추천드립니다. 일시납입 기능을 이용할려면 만기 후 다음달 신청 마감일까지 신청해야하기때문에 카카오톡으로 안내 알림 오면 바로 하는게 좋아요. (2월 만기라면 3월 청년도약계좌 가입신청기간이 마감일)

 

* 참고사항

영업시간내 신청필요 (9to6)

은행별로 우대금리를 주는 기준이 다릅니다. 

 

꿀정보

청년도약계좌 기준이 되는 분들이라면 매년 5월 근로장려금 도전도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근로장려금 대상자 기준 고금리 적금이 또 준비되어있기 때문이죠. 2023년 기준을 참고하고 2024년을 준비해보세요!

 

2023년 근로장려금 적금 은행별 세후이자 알아보기

근로장려금 적금이란 근로장려금을 받은 분들이 가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일반적인 시중 적금보다 고금리 상품으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은행별 1인 1계좌 (타은행 중복가능) 영업점 방문 개설

zzansooni.tistory.com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