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순이의 길/똑똑똑 독서

#43 헤어스타일 하나 바꿨을뿐인데? 이미지를 좌우하는 헤어스타일

by iwantfree 2018. 1. 10.


항상 같은 머리를 고수하는 저에게 새로운 신선함을 불러주기 위해 책장을 펼쳤습니다.

헤어스타일이 왜 중요하고 이미지 하나로 바뀌는가? 귀앞의 잔머리를 조금 더 내리고 고대기를 웨이브를 주면 턱라인을 가리면서 조금더 가름한 인상을 줍니다. 몇분 안되는 그 살짝으로 바뀝니다. 5:5 가르마를 하는 사람이 7:3가르마를 하면 여신이미지로 바뀌고 9:1 가르마를 해서 섹시한 이미지로 바뀌는 것도 이와 같은 일이죠. 이처럼 생각보다 헤어스타일이 우리의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끼치구나를 알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관리하지? 이게 저의 가장 큰 고민이였습니다. 중요한걸 알아도 실천을 안하면 무용지물이니까요.


헤어스타일링 3요소

1. 헤어케어(기초)

2. 헤어디자인(색, 모양-미용실)

3. 스타일링(직접 아침미다)


헤어스타일링에는 크게 3요소가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순간은 주로 2,3입니다. 헤어케어는 꾸준히 해야하는 것이죠. 그렇다면 2,3은 어떻게 할까하는데 2의 색과 모양은 처음에 미용실에서 잡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염색의 경우 미용실은 뿌리, 중간, 끝 길이에 따라 모발의 상태를 확인하고 해주기때문에 미용실을 권장하는 것같습니다. 또한 최근 TV방송에서 셀프염색약의 부작용에 관련된 뉴스를 보았습니다. 알칼리성 염색약에서 부작용을 일으키는 주범은 '파라-페닐렌디아민(이하 PPD)라는 화학성분으로 염색을 빠르고 선명하게 진행되도록 돕는 성분입니다.  부작용으로는 '가려움, 부종, 발진과 홍반등 접촉성피부염의 증세가 대부분이고 탈모나 피부변색등의 증상도 일어남니다. 그런데 문제는 無PPD라고 적힌 상품입니다. 순한 제품으로 홍보를 하는데 안에는 유사한 화학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황산톨루엔-2, 5-디아민, M-아미노페놀'등이 있습니다. 그래도 셀프염색을 하고자하는 분들은 천연연색을 하는 정보, 카페 사이트를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아요.(손목테스트는 필수)



3은 어떻게 할까요? 이부분은 요즘에 너무나 좋은 '유튜버'들이 많습니다. 잠깐 저도 둘러 보고왔는데 정보의 시대의 장점처럼 다양한 헤어스타일을 가지신 분들이 저마다의 '드라이기, 고대기, 헤어롤, 고무줄'등의 방법으로 손쉽게 한느 방법을 설명해줍니다. 마음에 드는 동영상을 구독하고 하나씩 시도해보면 좋을것같습니다. 

2,3은 보이는 변화지만 이것을 바쳐주는 기초는 1번입니다. 1번은 한순간에 드라마틱해지지 않고 묵묵히 관리해주어야하는 부분입니다.(미용실이나 관리샵에서 받으면 셀프보다 속도는 빠르고 돈은 많이 듭니다)  집에서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책에 적힌 몇가지 방법을 이야기 해볼까요?


  • 샴푸 vs 트리트먼트
샴푸와 트리트먼트 중 어딘가에 돈을 써야한다면 망설이지 말고 샴푸에 돈을 쓰시길 바랍니다.
싼 트리트먼트와 비싼 트리트먼트의 가격대비 성분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반대로 두피에 곧바로 닿는 샴푸는 가격에따라 성분차이가 크고 우리의 피부에 좋은 제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 트리트먼트 효과 2배내기
첫번째, 트리트먼트 사용전 수건으로 수분을 닦아서 잘 스며들게 도와줍니다.
두번째, 트리트먼트 바른 후 빗살간격이 넓은 빗으로 머리를 빗어 사이사이 스며들게 합니다. 이방법말고 손으로 실제 조그만 가닥가닥 트리트먼트를 바르는 유튜버가 있습니다. 실제로 그방법으로 머릿결이 좋아진 분들이 많으세요. 그래서 시간이 많다면 손으로 가닥가닥, 시간이 없고 귀찮다면 넓은 빗으로 하는 것이 좋은 방법같습니다.
참고사항으로 특별한 날 전에는 트리트먼트 2번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저녁샴푸 vs 아침샴푸
어느것이 더 좋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아침샴푸를 하는데 진실은 '저녁샴푸'입니다. 이유가 다 있습니다. 첫번째로 두피 모발은 스타일링제품, 먼지, 땀 , 피지등으로 오염이 되어있습니다. 그대로 자면 배게와 이불에 묻고 여드름도 생기는 거죠 (1타2피?) 두번째는 잠들고 2-3시간 후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면서 나오는 건강한 머리카락의 성장을 방해합니다. 세번째는 아침샴푸를 하면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피는 피지라는 보호막으로 자외선, 각종 세균을 보호합니다. 이러한 피지가 보호막을 작용하기위해서는 샴푸후 5-6시간이 걸립니다. 아침샴푸를 하면 무방비상태로 노출이 되므로 두피에 안좋겠죠? 다행히 요즘은 두피용 UV 스프에이 등의 제품이 나오기는 하느데 아침을 저녁으로 바꾸면 돈도 굳고 머리도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잠깐! 저녁에 머리감고 다 말리고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가 부스스한게 2번 손이 가지 않나요? 라고 생각한다면 아침에 일어나 따듯한 바람으로 뿌리를 스트레이로 풀어주고 찬바람으로 고정해주세요. 고대기도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시간이 오래걸리고 하겠지만 숙달되면 속도가 빨라지게 될거예요.





이외에도 역방향으로 말리기, 머리에 몰륨을 넣는방법(글이라서 유튜버영상보길 추천), 나에게 어울리는 헤어스타일 성공비결(롤모델 선정후 가까워지기위해 노력하는 방법), 계절별 헤어스타일 갈아입기, 뒷머리의 볼륨감, 윤기있는 머리결에 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저는 이중에서 기초1부터 시작해서 2,3을 차츰 관리해볼생각입니다. '시작은 미미하지만 끝은 창대하리라'는 말처럼 나만의 헤어스타일을 나이대별로 찾는 과정을 거쳐보겠습니다.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