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료/English

The old man and the sea 원서읽기 9일차, 오늘은 좀 어렵네!

by iwantfree 2021. 3. 5.

The old man and the sea 원서읽기 9일차

 

1. 원서읽기 (p29~30)

어제만 해도 어느정도 내용이 맞았는데 오늘은 가는 곶곶 암초이고, 번역본과 완전히 틀렸다. 

번역본에서 해석이 달리 된거일 수도 있으니 다시 돌아가서 원서를 읽었다.

He always thought of the sea as la mar which is what people call her in Spanish when they love her.
Sometimes those who love her say bad things of her but they are always said as though she were a woman.

나의 해석
그는 항상 바다를 생각했다/ 라멜라 처럼/사람들이 그녀를 부르는 스페인어다/그들은 그녀를 사랑한다.
가끔식 그녀를 사랑한 그들은 말한다/ 그녀에 대해 나쁜 새각을/그러나 그들은 항상 말한다/그녀가 마치 여성인것처럼

파파고 해석 
그는 항상 바다를 사람들이 그녀를 사랑할 때 스페인어로 부르는 라마라고 생각했다.
때때로 그녀를 사랑하는 사람들은 그녀에 대해 나쁜 말을 하지만 그들은 항상 그녀가 여자인 것처럼 말한다.
 
번역본
노인은 바다를 말할때 여성형인 라를 붙여 라마르라고 물렀다. 라 마르란 사람들이 사랑을 담아 부르르때 쓰는 표현이다. 
바다를 사랑하는 사람들도 때로는 바다를 향해 분로를 표헌하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바다를 여성으로 대했다.

개인적으로 파파고해석이 마음에 들었어요. 번역본은 부드러운 설명을 위해서 추가적인 문장이 들어간 느낌이었거든요. 그래서인지 번역본 내용이 확 다르다고 느꼈어요.

 

But the old man always thought of her as feminine and as something that gave or withheld great favours, and if she did wild or wicked things it was beacuse she could not help them. The moon affects her as it does  a woman, he thought.

나의 해석
그러나 노인은 항상 그녀가 마치 여성처럼 생각했다/ 무엇가를 할때/ 큰 호의를 주거나 주지 않을때/ 그리고 만약 그녀가 거칠거나 짖굳어지는 것은 그녀가 그들을 도울수 없기 때문이다/ 달이 그녀에게 영향을 준다 마치 여성이 그런것처럼/ 그는 생각했다.

파파고 번역
그러나 노인은 항상 그녀를 여성스럽고 큰 호의를 베풀거나 유보하는 것으로 여겼으며, 만약 그녀가 거칠고 사악한 짓을 한다면 그것은 그들을 도울 수 없기 때문이었다. 달은 여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그는 생각했다.

번역본
그러나 노인은 바다를 늘 여성, 큰 은혜를 가진 여성으로 여겼다. 그래서 비록 바다가 사나워지다 못해 재앙을 일으킨다 하더라도 그건 바다로서도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노인은 달빛이 여자에게 감동을 주듯, 바다에도 영향을 주는 것이라고 여겼다.

번역본에서는 큰 은혜를 가진 여성이라고 했는데 저의 해석과 팦고에서는 큰 호으를 배풀거나 배풀지 않을때 그녀를 여성이라고 생각했다라고 말하는 것처럼 이해했습니다.  제가 알지 못하는 저자의 의도를 번역자가 이해한걸까요? 아니면 바꾸어서 번역한걸까요? 이부분은 난제네요.

 

 

 

 

2. 영어단어


1.tremble

v. 떨다, 흔들리다

n. 떨림, 전율

2. soar

v. 급증하다, 솟구치다, 날아오르다.

3. hiss

v. 쉿하는 소리를 내다.

n. 쉿하는 소리

4. be fond of

~을 좋아하다

~하는 나쁜 버릇이 있다.

5. principal

a. 중요한, 주된

n. 학장, 총장

6. delicate

a. 연약한, 섬세한, 여린

7. cruel

a. 잔혹한, 고통스러운

8. buoy

n. 부표

v. 기분을 좋게하다.

9. masculine

a. 남성의, 사내다운, 남성스러운

n. 남성

10. contestant

n. 참가자

11. enemy

n. 적, 장애물

12. withhold

v. 주지않다.

13. favour

n. 호의

14. wicked

a. 못된, 짖궂은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