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순이의 길/오늘부터 뉴스공부

재테크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특징 5가지

by iwantfree 2018. 5. 16.

우리 모두가 부자를 꿈꾸며 '재테크'를 공부하면 좋은습관(성공의습관)만 찾습니다. 나쁜습관에 좋은습관을 더 하는 것보다 나쁜습관을 버리는 것이 더 좋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오늘은 재테크에 실패하는 사람들의  4가지 특징을 알아보며 스스로의 재테크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1. 스스로의 주관없는 사람


재테크의 시작은 '다른사람의 권유'로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적금이나 예금의 경우 예금자보호로 5000만원의 원금보장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재테크의 경우 타인의 판단을 기준으로 투자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투자 손실의 책임은 100% 본인의 과실이므로 누가 하라는 것보다 스스로 해야 좋은일이든 나쁜일이든 후회를 하지 않습니다. 


스스로 판단의 기준을 만들기 위해서는  '경제책'과 '뉴스'를 읽기가 있습니다. 그런데그 내용이 온 세상의 진리인것처럼 그대로 하시는 분들이 계시나요? 그것은 스스로의 판단이 아닙니다. 또다시 저자와 기자님들의 생각을 고대로 베끼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책과 기사의 공통점을 참고 및 기준으로 삼아야합니다. 책이나 기사가 처음에는 어색하고 이해가 안되지만 1번, 5번, 10번 횟수가 증가하면 읽는 속도와 이해가 증가 합니다. 뭐든지 처음이 힘들다는 사실 잊미자세요.






   2. 과도한 수익을 바라는 사람


적금/예금을 제외하고 주식, 펀드 등의 재테크의 경우 플러스와 마이너스의 폭이 큰 상품들이 있습니다.  이런 상품의 경우 마이너스를 보지 않고 돈을 잘버는 사람의 기준(잘난 사람, 내가 목표하는 금액의 수익을 버는 사람)으로 재테크를 시작하게 됩니다.


'뱁새가 황새를 쫒다가 가랑이 찢어진다.'라는 속담처럼 스스로 원하는 이익범위(%)를 정하지 않으면 실패에 쉽게 좌절을 하고 포기를 하게 됩니다. 거기다 작은 수익에도 만족을 못하는 딜레마를 겪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운이 좋게 한순간에 과도한 수익을 얻었다면, 스스로의 능력이라고 착각하고 여전히 모르는 상태에서 과감하게 투자하는 무리수도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복권 1등을 해도 몇 년 후면 대부분의 인생이 꽃길이 아닌 선례들이 많은것을 아시죠?














   3. 지나친 신중한 사람


"그래! 재테크 하기위해서 나만의 기준이 필요하고  다름사람들의 평균수익률이 어떤지 조사를 해보자!"라는 마음으로 경제기사와 책을 읽지만 막상 실천을 하지 않고 계속 공부만 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소중하게 모은 돈을 투자하기에는 무섭고 '실패하면 안된다'라는 생각으로 이미 스스로의 성공에 확신을 가지기보다 실패에 중점을 두는 것입니다. 물론 리스크가 큰 상품일수록 성공하는 사람보다 실패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신중이 좋지만 너무 신중해서 책안에 지식만 쌓으면 똥이됩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처럼 실제로 실천을 해야지 지식에 의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없는 셈 치고 경험돈으로 내놓을 수 있는 작은 금액을 만들어서 실천을 해보세요. 돈이 증가하든 감소하는 그곳에서 느끼는 것이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그 경험은 멈추는 것과 또 다른 도전과 공부로 이어줄 것입니다.




   4. 타인의 시선에 의식하는 사람


재테크는 버는 것만큼 알뜰하게 소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인의 시선에 신경을 쓰고 과시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일수록 불필요한 소비(낭비)를 하면서 축적한 돈을 깍아먹습니다.


재테크에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본능(지름신)을 조절할 수있고 체면보다 실속을 추구합니다. 즉, 순간의 감정과 타인의 시선에 의식하지 않고 온전히 현재와 미래의 나를 위해 생각하는 마음가짐이 필요합니다.


불필요한 소비란?

없어도 사는데 지장없는 모든 물건들과 구매후 다음날 후회하는 모든 것들.

당장 목돈이 필요할때 우선적으로 포기하는 카테고리 소비항목들.












   5. 변화를 두려워 하는 사람



성공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차이는 '변화에 적응하는 속도'입니다.

재테크의 큰 틀을 바뀌지 않지만 세계 흐름, 정부의 정책등의 다양한 영향으로 수요와 공급이 변화합니다. 그럴때 빠르게 변화를 받아들이고 도전을 해야합니다.


항상 같은 방법으로 돈을 벌고자 한다면 '운'에 맞겨 돈을 버는 것입니다.





돈으로 모든것을 살 수 없다. 하지만 일부분(돈으로 살수 없는 것들)을 제외하고 다 살수있습니다. 

파도의 물결에 흔들리는 것은 모두가 마찬가지입니다. 하지만 보수를 하고 좋은 기계를 다는 것은 본인의 노력(끈기&실천)입니다. 그 노력의 결실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큰 힘이 되어 줄 것입니다. 오늘의 몇가지 특징들을 하나씩 버리면서 목적지로 가는 배에 보수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글쓴이에게 힘이 됩니다 :D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