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순이의 길/짠순이의 일상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방법 알아보자

by iwantfree 2019. 5. 2.

근로장려금 넌 누구야?

열심히 일은 하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근로자, 종교인 또는 사업자(전문직 제외) 가구에 대하여 가구원 구성과 총급여액 등( 부부합산 ) 에 따라 산정된 근로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근로를 장려하고 실질소득을 지원하는 근로연계형 소득 지원제도이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방법

  신청자격(2019년 기준)

[단독가구/홑벌이가구/맞벌이가구]  3가지의 가구에 따라 지급요건이 다르다. 참고로, 부양부모의 기준은 부모님이 70세 이상이며, 연소득이 100만원 이하일 경우에 해당한다.  위의 가구원 요건, 총소득의 요건을 충족하더라도 재산요건에 따라 2018년 6월 1일 현재 가구원 모두의 재산을 합아여 2억 미만이어야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제외자

- 2018년 12월 31일 현재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지 아니한자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와 혼인한자, 대한민국 국적의 부양자녀가 있는 자 제외)

-2018년 중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인 자

-거주자(배우자 포함)가 전문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자

 

 

   근로장러금 자격 확인

나는 무슨말인지 모르겠고, 쉽게 자격을 알 수는 없을까? 

라고 생각하는 분들 위해, ARS(보이는 음성) 또는 모바일 홈텍스로 쉽게 신청자격을 확인할 수 있다.

 

방법1. ARS

1544-994 전화 → 장려금 2번 → 장력므 신청대상 확인 2번 → 주민등록#→휴대폰전화번호#→신청대상자 문자회신

 

대상자일경우, 개별인증번호를 받을 수 있다. 아닐 경우는 신청대상이 되지 않으며 자세한 요건 확인 후 거절된거라면 홈텍스에 서류를 받아 서면 신청 (세무서방문, 우편접수)를 할 수 있다. 또는 평일에 지방청에 전화하여 상세하게 안되는 사유를 들을 수 있다.

 

방법2. 모바일앱

홈펙스 공인인증서 로그인 → 신청자격조회 

 

✔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하기

 

  신청자격 얻었어! 신청방법은?

방법1. ARS

1544-9944전화 → 장려금 2번 → 신청 1번 → 개별인증번호 → 주민등록번호 뒷 7가지 →1번 → 계좌번호 및 휴대전화 등록 확인 → 신청완료

 

방법2. 홈텍스 어플

근로 장려금 신청 → 주민등록번호/개별인증번호 입력 → 계좌번호 및 연락처 입력 → 신청완료 및 예상 신청액 확인

 

장려금 신청액은 금융자산 (금융거래정보는 장려금 신청자에 한해서 조회가능하므로 신청수급액 계산에 반영불가)등이 반영되지 않아, 실제 지급받은 금액과 다를 수 있다. 금융자산 확인 등 귀하의 소득, 재산에 대한 정확한 심사를 거쳐 신청 후 4개월말 경 지급될 예정이다. 

 

  매년 5월 잊지마!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은 매년 5월열리며, 2019년은 5월1일(수)~5월 31(금) 신청을 받고 있다. 만약 기한 후 신청 (2019년은 6월 1일 ~ 12월 2일)을 한 경우는 결정된 금액의 90%만 지급된다고 하니 잊지말자! 

 

✔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하기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