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82 서른에는 남부럽지 않게 살 수 있을까?

by iwantfree 2020. 5. 12.

30

 

무언가를 이루었을 것 같은 나이가 내게는 서른이었다. 하지만 30에 무언가를 이루는 건 참 힘든 일이란 걸 서른이 가까워지는 나이가 되어서야 알았다. 그래서 부제에 적힌 '30대에 1억을 만드는 돈 되는 라이프 스타일'을 꿈꾸며, 책을 손에 집었다. 놀랍게도 요니나님의 책. 20대 초반 대학생 재테크를 통해 많은 지식을 얻었는데 여기서는 또 어떤 지식을 얻을까?

 

 

서른에는 남부럽지 않게 잘살고싶다 도서

솔직히 말하면 착실하게 미니멀 라이프가 습관에 배인 나에게, 이 책을 익숙한 내용들로 가득해서 아쉬웠다.(대학생재테크내용과 중복되는 부분도 일부있다) 반대로 생각하면 내가 그만큼 업그레이드하고 같은 목표로 걸어 나가기 때문이 아닐까? 

그렇다면 나에게 적용시킨 내용들을 잘하고 있는가? 복기하는 시간을 가져보기로 했다.

 


 

1. 가계부

2017/08/29 - PC와 모바일 연동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로 엑셀 가계부 활용기!

 

온오프라인 연동인 구글 스프레드시트 가계부다. 양식은 이곳저곳에서 발췌하여 나만의 양식으로 만들었다. (그냥 내가 보기 좋게^^) 2018년부터 시작했으니 벌써 3년 차 가계부 작성 중이다.

최근 가계부를 분석하면, 식비보다 외식의 지출이 많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것은 지속적인 야근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적어서 집안에 음식물을 두면 금방 썩고 음식물쓰레기봉투값이 드는 이중고가 되어서 외식이 늘었다. 원룸의 냉장고는 시원하지도 않다. 그래도 식비를 줄여보고자 냉장실에서 오래 보관할 수 있는 음식(진미채, 장조림류)과 냉동실에 소분하여 보관할 수 있는 음식으로 소분해서 보관 중이다. 그 덕에 냉동실 테트리스 마스터가 되어가는 중.

 

 


2. 미니멀 라이프
작은 집을 살다 보니 부피가 큰 물건이 높이면 공간이 협소해지고 답답해진다. 그래서 좋아하는 책을 살 때도 도서관에서 읽고 재독을 할 것 같은 책이라면 구매하는 버릇을 들이고, 가전제품은 이사를 했을 때 불편함을 내가 감수할 정도의 기능성이 좋은지 고민한다.

단, 제품을 통해 내가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면 불편함이 있어도 산다. (경험의 가치를 중시하는 편이다)

 

 

 

3. 팟캐스트 대신 돈워리 스쿨

경제 팟캐스트도 좋은 방법이지만 영상미를 좋아하는 나는 돈워리 스쿨을 애용한다. 심지어 영상도 길지 않아서 기본적인 지식을 얻기에도 좋다. 요즘은 주식공부 중인데 어렵고 재미있다.

 

 

 

4. 돈공부(금융공부)
아는 것이 힘이다.라는 말은 돈 공부에서 정말 중요한 말이다.

2017/05/21 - [정보공유] 국세청 홈택스 환급조회 feat 아르바이트 한 사람 모여!

2018/05/24 - 5월 기타 소득 세금 환급받으세요!

2019/05/02 - 2019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과 방법 알아보자

경품 당첨되어서 낸 제세공과금 22% (5만 원 이상), 알바 3.3% 세금은 기타 소득으로 들어가서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다. 올해는 없지만 예전에 이 제도를 알게 되고 홈텍스를 통해 약 2.7만 원을 환급받았다.

사회초년생을 시작할 때 큰돈을 받으면 좋지만 모두가 그러한 조건에서 시작하지 않는다. 지속적인 근로를 응원(?)하는 근로장려금을 통해 작은 힘을 받을 수 있다.

 

TIP근로장려금 적금

만약 당신이 올해의 근로장려금 대상자라면, 근로장려금을 받은 내역을 들고 적금을 듣자.

은행사 별로 최소 4~6.45%의 적금을 가입 가능.

 

 



요니나님의 책을 읽으며 지금 하는 나의 방식이 그래도 잘 가고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앞으로도 꾸준히 경제 이야기를 들으며, 경제적 자유에 한걸음 나아가고 싶다.

 

 

 

 

도서명 : 서른에는 남부럽지 않게 잘살고싶다

추천대상자 : 돈공부 기본이 궁금한사람(초보)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