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F 아이 돈 케어 : 기본적인 분석
부끄럽지만, 주식에 대한 기본지식이 여전히 헷갈린다. 만화를 보아도, 글을 보아도 머릿속에 남는 뇌가 거부하는 지식이랄까? 그런데 단 10분 영상을 통해 대략적으로 ROE, PER, PBR에 대해 알게 되었다.
ROE : 수익률
PER : 수익 대비 시가총액
PBR : 투자대비 시가총액
나름대로 원금손실을 보지 않고 투자를 하고 있지만, 나의 투자방식은 대기업, 돈워리 스쿨이 추천하는 분야의 기업으로 분석적인 투자보다는 감각적인 투자가 많다. 그래서 '데이터 분석'하는 방식의 투자가 몹시 흥미롭지만 막상 하기는 나만의 기준을 잡는 것이 쉽지 않다고 느낀다. 분야별 특성을 이해하고, 경쟁업체와 비교하여 기준을 잡는 것은 한순간에 이루어지지 않는 거겠지만 좋은 영상과 책을 통해 나의 기준을 잡고 싶다.
ps. 돈워리 스쿨 3기 기다려요!
주식양도소득세
배당소득, 양도소득(주식, 채권 등)을 금융투자소득으로 취합하여 세법을 매기는 것이 이번 세법의 변화다.
다행히(?) 연간 2천만 원은 공제된다. 상계 기한은 3년인 점이 무제한인 미국과 비교되지만, 주린 이인 사람들에겐 2천만 원 넘는 것도 꿈에 숫자라서 크게 영향이 없을 것 같다.
반대로 전업투자자들은 어떨까? 그들은 하루하루 피 발리며 주식을 내는데 '내 돈으로 투자한 것에서 세금을 떼어간다니' 국가가 가진 부채 해소 또는 국가 창고를 채우기 위한 조치로 보이지 않을까? 실제로 식세를 올리면서 주가 하락이 된 적도 있다고 하니 걱정도 된다.
통과한 법을 마음대로 할 수 없지만 요동칠 시장에 대비하여, 움직일 수 있도록 지식을 늘려야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