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순이의 길/똑똑똑 독서

#96 다른사람의 기술을 활용하는 힘, 레버리지

by iwantfree 2021. 7. 30.

 

다른 사람의 기술을 활용하는 힘, 레버리지

레버리지란 다른 사람들의 시간, 경험,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더 짧은 시간에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이다. 쉽게 프리랜서에게 주는 일감이라고 생각하면 좋다. 이때 레버리지로 주는 일은 나에게 가치가 없지만 해야 하는 일들을 우선순위로 한다. 나의 시간을 아끼면서 돈은 그대로 버는 방법이다. 물론 일을 대신해줄 사람에게 지급할 돈을 지급해야 하므로 그 사람에게 들인 비용보다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프리랜서의 능력을 파악하는 눈, 프리랜서를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기 위한 나의 리더십이 필요하다. 즉, 사람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일을 잘해야 한다. 결국 무슨 일을 할 때는 방향키를 잡고 있는 사람이 참 중요하다. 

 

마침, 내가 그런 걸 잘해서 모든 것을 잘 끝내고 나의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수입을 내고 있다면 어떨까? 어떻게 보면 자동적인 수입이 생긴 것이고 나의 시간은 여유롭여진다. 이 시간에 내가 조금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면 된다. 가족 함께하는 시간, 공부, 혼자 또는 친구들과의 여행 무엇이든 상관없다. 

 

하지만, 막상 사업가가 되면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 일감을 주기가 쉽지 않다. 처음 시작을 하다 보면 비용절감을 하기 위해 스스로 모든 일을 하기 때문이다. 본인이 전문가가가 아니지만 근면성을 힘으로 밀어붙인다. 배우고 학습을 할 수 있지만 궁극적으로 바라는 기반을 다지는 일은 더 멀어진다. 장기적인 시점으로 보았을 때는 오히려 긴 시간을 소모하는 낭비가 될 수 있다. 거기다 이름만 사업자이고 자신의 지시를 받는 노동자가 되는 것이다. 

 

손으로 끄적인 그림(부자와 일반인)

레버리지를 활용한 부자들은 뭐가 달랐을까?

부자들은 앞서 설명한 레버리지를 통해 자신의 시간을 아낀다. 낭비되고 소비된 시간(지속적 이익창출 X)을 줄여 투자된 신간(지속적인 수입을 발생시키는 일)을 통해 부자에 더 가까워진다. 즉, 부자와 우리의 차이점은 별거 없다. 그들은 우리와 똑같은 시간을 가졌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선택하고 사용하는지가 달랐을 뿐이다. 

 

결국, 자기 관리를 통해 효율적으로 시간을 쓴 사람이 '부자'가 되었다. 하지만 이 레버리지가 모든 정답은 아니다. 왜냐하면 레버리지를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없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문학적 글쓰기를 할 때 잘하는 사람과 공동집필을 할 수는 있지만 내 안에 있는 것들을 끄집어내는 시간이라서 누군가에게 맡길 수 없는 부분이 있다. 반대로 인터넷 사업은 무궁무진하다. 나만의 브랜드가 있다면 SNS 마케터를 고용해서 블로그/인스타그램/페이스북을 운영할 수도 있다. 

 

 

모든 일을 내가 다 해야 할 필요는 없다.

잘하는 사람에게 맞기자.

 

 


부록(인상 깊었던 구절)

p28

당신은 사회와 타인이 규정한 시스템에 따라 자신의 삶을 살아가야만 하는가?

 

p69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면 모든 일은 뿌리를 내릴 때까지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p87

끊임없이 자신에게 '이 일이 투자된 시간 대비 최고의 보상을 주는가?'라고 물어보라

 

p90 레버리지 일지(요약)

1. 하루 동안 한 일을 시간 단위로 기록(솔직히!!)

2. 소득 창출 업무는 IGT로 표시하기

3. 2주간 몇% 의 시간을 IGT로 사용했는지 확인해보기

 

p112

미루지 마라. 질질 끌지 마라. 핑계 대지마라. 지금 시작하라.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p115 (뼈 맞은 문구)

드라마를 보면서 시간을 소비하지 말고 교육적인 전기나 다큐멘터리를 시청하는 방법으로 레버리지하라

 

p115

부자들이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잘 활용했기 때문에 부자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p124

훌륭한 멘토를 얻는 것은 당신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 중 하나다. 여기에 쓰는 비용보다 무지에 쓰는 비용이 비쌀지도 모른다.

 

p126

당신의 IGT 중 많은 부분이 네트워크에 집중되어야 한다. 레버리지의 기본은 다른 누군가 당신의 일을 하도록 만드는 것이기 때문이다. 적어도 당신의 일하는 시간의 3분의 1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사용하기를 바란다.

 

p148

환경이 깔끔하게 정리되면 뇌 활동이 향상된다.

 

p211

사람들은 항상 행동보다 말을 더 많이 한다. 당신은 말이 아니라 행동이 앞서는 사람이기를 바란다.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