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순이의 길/똑똑똑 독서

#98 안전형 주식초보를 위한 잠든 사이 월급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 추천!

by iwantfree 2021. 9. 12.

여러분의 투자성향은 어떤가요?

저는 안전형입니다. 래버리지를 이용해서 주식을 벌거나, 단타주식투자를 하거나 등 적극적인 투자형태가 다소 저의 성향과 맞지 않다는 걸 느꼈어요. 묵묵히 천천히 하는 것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어떤 주식투자가 맞을까? 저의 이런 고민을 해결 해준 책 <잠든 사이 월급 버는 미국 배당주 투자>입니다. 

 

이 책은 소장할만 가치가 있다.

 

책을 많이 읽다보면 소장할 만한 가치가 있는 책이 가장 좋은 책이더라고요. 두고두고 보고 싶다는 의미잖아요. 그런 의미로 이책은 소장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느낄만큼 가독성, 내용 모든면에서 좋았어요. 

 

1. 배당성장주투자란?

배당성장주란 꾸준히 배당을 지급하고 그 금액을 늘려가는 기업을 지칭한다. 흔히 우리들이 알 수 있는 기업으로는 애플이 있습니다. 이러한 배당성장주의 경우는 배당금과 함께 주가차익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만약 주식이 하락하더라도 배당금으로 인해 손실을 덜 발생할 수 도 있어요. 저는 여기서 큰 메리트를 느꼈습니다. 쿠션효과! (투자 안전형들이 좋아할 이야기죠)

 

특히, 미국의 경우는 주주친화성향이 강하고 투명도가 높은 사회라고 합니다. 거기다 기축달러라는 안전판이 있어서 여러 나라중 미국을 추전한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기축달러가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것은 유명하죠. 그런의미로 엄청 공감하고 왜 많은 나라에서 '미국 배당주투자'를 하는가 이해가 되었어요.

 

 

2. 시가 배당률이 높다고 좋지 않다.

사실 배당주 투자하면 배당주가 높다고 좋은게 아닌가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1주 구매 경우,  1400달러의 상품의 시가배당률이 1% 인것과 40달러의 시가배당률이 3%인경우 배당률만 보면 3%가 크지만 실질적으로 들어오는 금액은 1%가 더 높습니다. 주가가 높으니까요. 물론 가격이 싼건 더 많이 사서 더 많은 배당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여기서 이야기 하고자하는 건 시가 배당률만 보고 사는것이 아니라 시가도 확인할 필요성 과 1%도 무시해서는 안된다는 걸 의미합니다. 또한 배당률이 높은 상품중에는 배당컷을 당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무조건 높은게 좋은게 아니라는 인식을 가져라는 말이 인상적이였어요.

 

실제로 AT&T 배당컷 했죠. 배당킹의 컷 사건..유명하죠?

 

3. 소수 몽키의 배당금 단계별 목표설정

  • 통신비 단계 : 월배당 50~80달러 /투자금 약 12,000달러
  • 보험료 단계 : 월배당 150~180달러/ 투자금 36,000달러
  • 스타벅스 단계 : 월배당 250~400달러/ 투자금 60,000달러
  • 여행(힐링)단계 : 월 배당 700~1,000달러 / 투자금 170,000달러
  • 경제적 자유단게 : 월배당 2,000달러 이상 / 투자금 480,000달러

배당주에 조금만이라도 관심이 있으면 알게되는 목표설정 이야기죠. 사실 저도 건너건너 들었지만 집중해서 읽은것은 처음이라서 재미있게 보았어요. 먼저, 각 단계별 목표지점을 설정해준는 점이 매력적이더라고요. 아직은 초보 주린이로써 통신비 단계까지 올라가는 것이 목표입니다. 

 

 

4. 어떤 배당주를 골라야할까?

  • 배당성향 : 배당을 잘 유지하는지 판단기준
  • 시가배당률 
  • 배당이력 : 주주를 대하는 경영진의 철학 및 위기대응능력 파악
  • 배당삭감 이력이 있다면 제외해라 (앞으로도 그럴확률이 있다)

사실 이파트는 조금 어려웠어요. 먼저 다 새로운 말들이 모여있었거든요. 그럼에도 이해한것은 배당성향이 80%이상인 기업을 알아볼것(리츠제외)하고 배당킹부터 하나씩 익숙한 생활용품/소지재를 파악하고 배당귀족, 배당챔피언, 배당 블루칩으로 내려오면서 천천히 공부할 생각입니다.

 


이 책은 공동저자지만 모두 '배당성장'이라는 키워드에 맞추어 각자만의 배당투자 방법을 이야기해줍니다. 차트나 표들도 많아서 처음 보는 독자들도 이들이 하고자 하는 말은 이해할 수 있어요. 100%소화는 어렵지만:: 그럼에도 배당주 투자를 해보고 싶다는 의지를 다지게 해주고 이 책을 100%이해하고 싶다는 욕망도 불러일으킵니다. 특히 전문가가 아닌 직장인이 부업으로 하는 우리들과 비슷하지만 먼저간 선배들의 이야기라서 더 그랬던것 같아요.

 

진짜 이 책은 주린이라면 강추드리며, 열심히 저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러 가보겠습니다.

 

 

 

그외 좋은글

#1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노동에서 얻은 열매보다 자본을 통해 얻는 열매가 훨씬 크다. 내가 열심히 일해서 돈ㅇ르 버는 속도보다 돈이 돈을 버는 속도가 더 빠르다.

 

#2 

이자만으로 살아야 진짜 부자다. 원금을 훼손하지 않고, 즉 거위의 배를 가르지 않고 거위가 낳는 알만으로 충분히 생활할 수 있어야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얻었다 할것이다.

 

#3

주가가 하락하면 배당투자자입장에서는 시가 배당률이 상승한다. 같은 금액으로 더 많은 배당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주식은 더욱 매력적으로 변한다.

 

#4

배당주 투자는 일반적으로 마음 편한 투자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은 그것을 편안하게 받아들이는 것도 개인의 그릇입니다.

 

#5

소음과 심리에 휘둘리지 말고 인내심을 갖고 꾸준히 자기간 투자하는 것이 중요하다.

 

#6

공부를 하지 않고 투자하는 것은 포커를 하면서 카드도 안 쳐다보는 것과 다름 없다. -피터린치-

 

#7

복리효과를 최대로 누리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입금은 있되 출금은 없는' 패쇄형으로 운영

 

#8

리스크 발생의 확률을 최소화 시키는 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첫걸음이다.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