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관리가 처음이고 책읽는 것이 힘든 성인에게 청소년소설 <열두살에 부자가된 키라>를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용돈을 받으면 소비하는게 당연했던 키라는 '머니'라는 강아지를 만나면서 부자가 되어가는 이야기를 답고 있습니다. 사실, 청소년소설이니까 조급 쉽고 가벼운 이야기를 담았을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저축, 거위(돈이 돈을 부르는 방식), 주식투자, 펀드까지 상당히 다양한 이야기를 쉽게 풀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돈관리가 처음인 사람들에게 쉽지만 명확하게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루고 싶은 꿈(목표)는 무엇인가요? 10가지를 적어보고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3가지를 작성 해보세요. 목표는 구체적일 수록 좋습니다. 그리고 이 목표를 '시각화'해주세요. 그림이도 좋고, 사진이어도 좋습니다. 매일매일 보면서 목표을 이룬 나의 모습을 상상해주세요.
기분이 좋지 않나요? 그렇다면 이 모습을 이루기위해 간절해지겠죠. 자 이제 나에게 물어보세요. 목표를 이루기위해 나는 무엇을 해야할지 아주 작은 것부터 하나씩 시도를 해보세요.
자신감이 왜 돈이란 관련있을까요? 자신감 안에는 자신에 대한 신뢰가 담겨있기 때문이죠. 사업가라면 자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자부심(신뢰)를 기반으로 매력을 어필하며 판매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부터 의심을 하고 있다면 누군가 나에게 돈을 주고 그것을 사려고 할까요?
하지만 자신감을 가진 사람은 흔하지 않죠. 그렇다면 어떻게 자신감을 만들까라는 의문이 들때쯤 이 답도 알려줍니다. 성공를 작성하세요! 성공일기란 오늘 하루 개인적으로 성공한 것을 매일 최소 5가지 이상을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물론 어떤 것이 성공한일인지 정말 성공한일인지는 스스로 판단에 달려있습니다.
여러분이 돈을 쓰는 상황을 생각해보세요. 내가 필요로 하는 것들을 제공하는 것들에 돈을 쓰지 않나요. 필요한것들의 앞에는 나에게는 '문제'가 되기 때문이죠. 반대로 사람들이 불편하게 여기는 것들에 관심을 기울이다보면 그것은 '아이디어'가 되어줄것입니다.
물론 내가 잘 알고 있고, 할 수 있으며 집주할 수 있는 일이여야합니다. 잘 모르고 못하는 것은 돈을 벌 수도 없고 오래 지속할 수도 없으니까요.
자! 돈을 벌었다고 가정을 해볼까요?
그렇다면 목표를 이룰 각각의 저축통에다가 돈을 넣어주세요. 이때 저축은 수입의 40%이고 10%는 돈이 돈을 벌 수 있는 거위용(장기적투자)를 위해 넣어주세요. 사람이 돈을 벌려먼 내가 일을 해야하지만 돈이 돈을 벌경우는 돈이 직원이되어 대신 일을 해줍니다. 즉, 내가 일하지 않아도 돈을 벌 수 있는거죠.
실패를 생각하라.
인생은 장미빛이 아닙니다. 계획대로 굴러가지도 않고 문제가 생길때를 가정하고 꾸준히 나의 계획대로 밀고 갈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말이야 쉽지만 어려운 일. 반대로 그래서 사람들이 모두가 부자가 되지 않은거겠죠?
참 쉽게 설명했다라고 말하고 싶어요. 돈의 가치는 사람이 부여했습니다. 돈은 수단입니다. 돈은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 결국 돈은 돈일 뿐입니다.
이외에도 펀드, 주식투자 등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적혀있습니다. 나와의 상황이 다르다고 생각한다면 더이상 나아가지 못합니다. 앞으로 한걸음을 나아가고 싶다면 열린마인드(긍정적인태도)로 <열두살에 부자가된 키라>를 읽어보는건 어떨가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