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순이의 길/똑똑똑 독서

마흔부부가 함께 은퇴합니다 | 파이어족 에세이

by iwantfree 2024. 2. 12.

 

마흔부부가 함께 은퇴합니다
파이어족 에세이

파이어족을 하면 젊은 나이에 은퇴한 부자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나요? 실제 파이어족이라고 글이나 영상을 올린분들을 보면 저의 입장에서는 큰돈이지만 그렇다고 부자라고 말할 수 있는 돈을 가지고 은퇴했습니다. 즉, 우리가 생각하는 파이어족= 부자 수식이 아닌  남은 인생에서 내가 필요한 최소한 생활비를 계산하고 그 현금 흐름을 만들어서 최소한 생활비로 내가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입니다. (어떻게 보면 짠순이 짠돌이)돈대신 나의 시간의 소중함을 서택한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파이어족이 은퇴했다고 일을 그만 두는게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새롭게 수익을 버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저도 파이어족에 관심이 많은데 유퀴즈에 나온 다현님이 쓴 에세이를 발견하고 바로 읽어보았어요.

 

5년만에 40대 조기은퇴 성공한 딩크족 부부

다현님은 16년차 기획자로 우리가 흔히 아는 대기업 출신입니다. 대기업이니까 돈을 빨리 모으고 은퇴한거 아니야라고 하겠지만 초봉1,800만원에서 시작해서 이직을 하며 연봉을 올리며 돈을 벌었어요. 그러면서 매일매일 회사에서 시간을 보내고 스트레스성 건강악화도 여러번 겪었습니다. 힘들어서 은퇴를 선택한건 아니었어요. 백수가 체질이라는 남편분의 은퇴플랜을 듣고 점점 같이 여행하고 떠나고 싶다는 마음에 은퇴플랜을 준비했어요. 

 

출처 : 유튜브 유퀴즈
출처 : 유튜브 유퀴즈

 

그과정에서 부부간의 조율(생활비와 용돈 등)이 에세이에 자세히 나와있고 우리가 정말로 궁금한 중요한 플랜은 유퀴즈에 친절하게 설명해줍니다.

 

월 최소 생활비를 연간 단위로 계산하고 하고 써야하는 기간을 정리해 필요한 돈을 계산합니다. 이때 두분은 연금제도를 활용해서 은퇴를 한 케이스라서 필요한 자금을 나이 받는 기준으로 체크해서 12년간 총 5억이 필요하다고 계산했어요. 그리고 5년간 준비하며 그동안 모은돈 + 저축으로 5억을 만듭니다.

 

1. 55세 이전 : 모든돈 까먹기

2. 만55세 -64세 : 개인연금 +퇴직연금

3. 만65세 : 국민연금+주택연금

 

이렇게 연금으로 인생을 설계합니다. 물론 여기에는 건강이라는 변수가 있지만 이건 하늘에 맡기기도하고 회사를 더 다닌다고 건강해지기보다 스트레스성 지출, 건강악화등의 요소를 생각하면 더 낫다고 결론짓기도합니다.

 

이런 다현님의  이야기를 본 사람들이 하는 말이 있어요. 

 

 

애가 없고 대기업출신이니까 하는 말 아니야?

 

 

대기업은 본인이 노력했고, 아이가 없는 것은 모두의 선택이 아닌데 이걸왜 트집을 잡을 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금더 구체적으로 유퀴즈에 보면 파이어족조건이라면서 어떤분이 글을 남겼습니다.

출처 : 유튜브

 

7개의 조건들을 보면 대부분 다현님이 스스로 이룬성과라고 생각들어서 태클(시샘)하지 않고 나 스스로도 다현님처럼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여유롭게 살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고민을 하게 해주었습니다.

 

일단, 연금 공부를 해야합니다. 저는 다현님도 보다 젊지만 대기업을 다니지 않습니다. 즉, 국민연금의 수익은 적을 수밖에 없죠. 제가 일부러 더 넣지 않는 이상 근데 더 높고 싶은 생각도 사실 없어요 고갈이야기가 있으니까요.

 

그러므로 제가 준비해야하는것은 개인연금과 퇴직연금그리고 투자 수익입니다. 사실 지금 여러개의 책을 읽고 있는데 어렵습니다. 금융지식을 학교수업으로 배우지 않기도 하고, 세법은 계속 바뀌니까요. 그래서 더 관심을 가지고 조금더 내 미래에 대해 준비해보는 시간을 가질려고합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나를 나타내는 수익어에 '회사원' 또는 '직장인' 아닌 새롭게 정의할 단어를 찾고 싶습니다.

이왕이면 다양하게요.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