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순이의 길/짠순이의 일상

프리랜서는 돈관리 어떻게 해요? (자유적금/정기적금)

by iwantfree 2021. 6. 30.

출처 : 픽사베이

프리랜서는 '고정된 수입'이 월마다 들어오지 않는 사람들이다. 디지털노마드도 이에 속한다. 스스로 영업을 하고 돈을 벌어야 하는 만큼 자기 관리가 정말 중요한 이 분야에서 돈 관리는 어떻게 할까?

 

1. 최소수입금액, 고정지출, 변동지출을 파악

프리랜서는 월마다 수입이 다르다. 하지만 짧게는 3개월 길게는 1년 정도 월별 나의 업무일, 수입, 지출을 파악해보자. 이를 통해서 나의 최소수 입금액 및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을 파악하여 큰 틀을 짤 수 있다. 

 

 

2. 정기적금과 자유적금 활용

 최소수입금액- 평균 지출금액 = 최소한으로 저축할 수 있는 돈(정기적금)

몇천 원이 안되더라도 그 돈으로 정기적금을 들면 몇 개월 뒤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 스스로에 대한 돈관리 스케줄을 짤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작은 돈이라도 금리가 높은 적금을 드는 것을 원한다면 저축은행 중앙회 사이트의 금리 조회를 통해 원하는 적금을 찾을 수 있다.

 

이번달 수입이 최소한 저축금액을 초과한 돈 (자유적금)

수입이 늘어간 달에는 저축을 할 수 있는 돈의 여유가 커졌을 것이다. 이 금액은 일정하지 않으니 자유적금으로 넣어둔다. 마찬가지로 금리가 높을수록 좋으니 저축은행 중앙회 사이트의 금리 조회를 통해 나에게 맞는 적금을 찾는 걸 추천한다. 수입이 늘었다고 고정지출을 늘리지 말자. 필요한 변동지출은 예외.

 

돈관리라는 것이 학교에서 가르쳐주지 않고 사회에 나와 스스로 해야 하니 머리가 아플 수도 있다. 하나씩 가계부부터 꾸준히 쓰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추천한다.

 

 

 

 

관련글

저축은행 적금 비교 사이트 :: 저축은행 중앙회 소비자 포털 사용법

 

저축은행 적금 비교 사이트 :: 저축은행 중앙회 소비자 포털 사용법

저축은행 중앙회 소비자 포털 시중은행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저축은행'의 적금의 금리를 비교 분석해보시고 싶은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상단의 금리 보기를 통해 예금, 적금, 특판상품,

zzansooni.tistory.com

 

전국은행연합회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

금융상품정보,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금융서비스정보, 소비자정보, 금융교육

portal.kfb.or.kr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