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순이의 길/똑똑똑 독서

#57 일 잘하는 사람들의 특징 40가지

by iwantfree 2019. 5. 1.

누가 불경기라고 했는가? 영업하는 분들 덕(?)에 한 달 동안 정시퇴근이 딱 2번 일정도로 바쁘게 달려왔다. 물론 앞으로도 바쁠 것이다. 회사의 업무는 줄지 않을 것이니 내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법밖에 없다. 그래서 사회 선배들의 기술을 훔치기로 했다. 

<마흔전에, 일천재가 되는 40가지 방법>은 저자의 삶에서 배운 지식을 담고 있다. 업무분야는 다르지만 사회에서 회사라는 틀에 살아가면서 녹여온 법칙은 공감과 이해가 되었다. 40가지의 모든 내용을 내 삶에 녹일 수는 없지만 그중에서도 매일 연습과 실천을 하고 싶은 5가지가 있다.

 

 

법칙 1. 싸움닭 정신

"관심사를 분명히 하라. 질적으로 다른 연습을 하라. 높은 목적의식을 가져라. 그리고 희망을 품어라"

싸움닭 정신은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열정과 결합된 끈기이다. 조금 더 쉽게 표현하면 그릿, 엑스트라 원마일 ( going extra one mile)이다. 업무와 나의 관심사를 일치시키고 why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하지만 모두 업무에서 why를 가지고 살기는 힘들 것이다. 바쁘다. 정신없다 변명을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업무의 중요도를 조절하고 조금 더 돌아보는 시간을 가진다면 할 수 있을 것 같다. 가장 먼저 할 일은 모니터 옆에 [WHY?]라고 적는 일이다 (시작이 반이다.)

 

 

법칙 18 작은 성공에 스스로 격려하라

업무의 특성상 실수는 큰 리스크로 이어진다. 그럴 때일수록 좌절하지 않고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실패 경험에 대해 리스트업을 하고 있지만 사람인 지상 놓치는 것이 발생한다. 그럴 때 나는 나에게 묻는다. 

 

"내가 이 일이 맞는 건가? 다른 일을 찾아야 하나?"

"내가 일을 못하나?"

 

나를 향한 비수 같은 질문에 자존감은 떨어진다. 사실, 내가 하는 일은 어려운 거고 많은 사람들이 오래 버티지 못한 일이다. 사람이 없어서 내가 2배로 하고 있는 일이란 사실도 알고 있지만 쉽게 마음이 긍정으로 변하지 않는다. 그럴 때, 저자의 이야기처럼 일기장에 하루 3개 작은 성공을 적어볼 것이다. 나는 오늘도 성장하며 살아가는 존재라는 것을 기록하며 나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법칙 24 메일 하나도 제대로 써라

메일을 쓰는 일이 많지 않지만 얼굴을 모르는 상대방과 연락을 할 때 에티켓을 갖추고 싶어서 저자의 비법을 열심히 읽었다. 

1. 매일은 하루 안에 회신한다. (늦을 경우 이유 고백 및 사과, 추후 피드백 빠르게)

2. 메시지 구조화 형식 갖추기

3. 관련자 참고

4. 윗사람 보고는 간략하고 완벽하게 (비문/오타 주의 첨부파일은 pdf 수정 시 원본도 함께)

5. 메일을 잘 쓰는 사람에게 쓰는 법을 배우자

하나씩 시도를 하면서 마치, 글쓰기처럼 좋은 공문서를 작성하여 좋은 이미지로 상대방에게 남고 싶다. 

 

 

법칙 28 answer fist

한국사회는 인간관계 중심으로 돌려 말하는 겸손의 습관이 있다. 하지만 회사는 이익과 수단을 중시하는 사회로 원하는 답을 먼저 말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회의 들어가면 특히 경험할 수 있다.) 쉽지 않겠지만 연습만이 살길. 연습은 과해도 된다는 말처럼 이런 상황에 자주 놓여서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법칙 30 나만의 의식으로 아침을 시작하라.

하루 중 가장 정신이 멀쩡하고, 다른 사람의 방해 없이 오롯이 자신과 마주할 수 있는 시간을 활용해야 한다. 즉, 나의 시간을 스스로 조율하는 시간을 가지라는 것이다. 몇 분 일찍 일어나 하루를 돌아보야 하는데 휴대폰에 먼저 손길이 가서 쉽지 않다. 이 부분은 시간만 보고 다시 던져서 스트레칭, 명상, 티타임을 하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하나씩 마음가짐을 행동으로 실천하고 습관으로 만든다면 1년 뒤에 나는 작은 고민을 덜어낸 사람이 되어있을 거라고 믿는다. <마흔전에, 일천재가 되는 40가지 방법>은 마흔전에라고 적혀있지만 일을 잘하고 싶은 누구나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40가지 중 실제로 실천하고 있는 것이 몇 개이고 내가 지금부터 시작할 수 있는 것은 몇 개인지 파악하는 재미도 있다. 참고로 나는 40가지 법칙 중 8개를 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일을 잘하는 법에 대해 계속 이야기했지만 싫어하는 일은 하지 마라. 메멘토 모리!

 


 

메멘토 모리

Memento Mori

당신도 죽는다는 것을 잊지 마라!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