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순이의 길/똑똑똑 독서

#89 인간관계가 힘들때 나를 돌아 보는 방법

by iwantfree 2021. 4. 28.

 

 

사회적인 동물로써, 인간관계는 어렵다. 

언제나 정답이 없는 것이 인간관계이지만, 인간의 본성을 기반한 방법론을 정리해 놓은 책이 있다. 바로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이다. 오래전부터 사랑받은 이 책을 통해 사람을 대하는 법에 대해 돌아보았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은 각 챕터 별로 소주제에 대한 예시 사례들이 나와 이해력과 활용법을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사실 대부분은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하지만 '실천'하지 못했던 것들이었다. 모든 일은 사소한 일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세삼느끼게 해준다. 그런 문장들 사이에서도 가장 임팩트 있던 문장이 있었다.

비판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
비판은 쓸데없는 짓이다. 상대방은 자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바로 방어태세를 갖추고 자신을 정당화하려고 애쓸 것이다. 비판은 가장 위험한 습관이다. 그것은 상대방의 자존심에 상처를 입히고 상처는 반항심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나는 비난은 나쁘지만 비판은 나쁘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비판을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본적이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비판도 수용하는 사람이 긍정적이 아닌 이상 비난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이 때 처음 깨달았다. 앞으로 불필요한 적을 만들지 않으며, 타인을 쉽게 비판을 해서는 안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 더구나 나의 직업이 비평가는 아니니까. 

 

마지막으로 사람과 사람의 관계에서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주는 책이다. 모든것을 다 실천하기란 어렵겠지만 하루 1개씩 돌아가며 도전 해보면 나쁘지 않을것 같다. 일단 상대방의 좋은 점 찾기부터..!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