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순이의 길/똑똑똑 독서

#94 실패해도 넘어지지 않는 구조를 만들기 keep going

by iwantfree 2021. 7. 14.

경제와 재테크 관련 유튜브를 본다면 모를 수 없는 '신사임당'이 쓴 Keep going을 드디어 읽었다. 정확히 나온지는 꽤 되었지만 관심이 없어서 읽지 않다가 우연한 계기로 읽게 되었다. 나에게 신사임당이란 초창기 창업 다마고치 영상을 올리던 사람이고 요즘은 인터뷰를 많이 하는 사람이다. 네이버의 스마트 스토어에도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더더욱 눈길이 안 갔는데 책에서 참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서 글을 쓰고 싶어 졌다.


1. 실패도 계획에 포함했어야 했다.
우리의 인생에는 무수한 실패와 반짝이는 성공들이 있다. 처음부터 성공이란 단 열매를 맺기란 쉽지 않다. 특히, 돈 벌기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신사임당은 4000만 원이 있다면 그 금액을 한 번에 쓰는 것이 아닌 40만 원짜리 게임을 백번 한다는 자세로 도전을 했어야 한다고 말한다. 한 번에 성공하는 사람이 얼마나 있고 그 사람이 내가 될 확률은 또 얼마나 있을까? 참고로 똥손인 나는 없다고 확신한다.

2. 처음에는 영원히 할 수 있는 수준의 시도를 하는 것이 좋다. 성공하면 한 단계 높은 시도로 시간을 채우고, 실패하면 더 작은 시도로 시간을 채운다. 지금 수준을 지속하는데 열정이 필요하다면 수준을 낮췄다. 나라는 사람은 인생 대부분의 순간에 열정이라는 감정을 가져본 적이 없다.
나 또한 열정이라는 것이 강력한 사람이 아니다. 필요에 의해하는 것들이 많은 사람일 뿐이다. 강력한 호불호도 없기에 때로는 무채색 같은 사람이다. 그렇기에 열정이 필요한 일을 찾아라는 사람들의 말이 마음에 와닿지 않는데 열정이 필요하면 더 수준을 낮추라는 말이 너무 좋았다. 자 돌아가 영원히 할 수 있는 수준의 시도라는 것에 너무 공감하는 것은 우리가 무한한 자본을 투자하기란 쉽지 않다. 부담이 가지 않은 선에서 꾸준한 시도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성공을 하기 때문에 꾸준히 이어나갈 수 있는 시도라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참고로 꾸준히도 어렵지만)

3. 결과만 보면 내가 방향을 알고 실행한 것처럼 보이지만 모든 순간이 시도였고, 돌파구를 찾기 위해 계속 시도하면서 행운이 찾아오기 시작했다.
그래서 성공한 사람들이 '운'이 좋았다고 말한다. 반대로 운 좋은 사람들은 '무수한 도전'을 한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4. 사업을 하는데 어마어마한 종잣돈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실행할 용기다.
이것은 단순히 사업뿐만 아니다. 무슨 일을 하든 일단 시작하라. 실행하는 것이 정말 어렵지만 그것이 반일 때가 많다. 일단 뭐라도 해야 결과도 나온다.

5. 수많은 실패를 하는 것이 실패하지 않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전제가 있다. 실패에서 원인을 찾고 분석해야 한다. 단순히 흘러간다면 실패는 실패일 뿐이다.


6.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단순히 마인드의 문제가 아니라 환경의 문제다. 내가 어떤 환경을 구축하느냐에 다라 실패에 대한 두려움 자체가 스며들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7. 시도하고자 하는 마음을 이끌어내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8. 실패해도 넘어지지 않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너무 좋은 말이다. 실패가 본인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선이 된다면 우리는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다. 반대로 제약이 사라져서 더 높이 오를 수 있다. 물론 그런 환경을 구축하기란 무수한 시도가 필요하다.

9. 내 감정이 사업에 영향을 미친다면 감정이 곧 리스크 요인이다. 사업체라는 시스템과 나라는 생물학적 시스템이 서로 충돌하지 않아야 한다.
인간이 감정이 있기에 우리는 끊임없이 실수를 한다. 사업과 나라는 존재를 분리하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 쉽지 않다. 흔히 소비에서도 그러지 못해서 우리는 '감정소비' '시발 비용'이라는 용어가 탄생하기도 했다. 그런 면에서 말이 쉽지 현실적으로는 되기가 참 쉽지 않지만 결국 가야 할 길이라 공감한다.

10. 돈은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이다.
돈을 벌기 위해 우리 모두가 힘들지만, 돈을 벌려고 하는 목적을 잊으면 안 된다. 왜 내가 필요로 하는지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지 나에게 질문하면서 방향을 잡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돈의 노예가 되지 말자)


한 줄 정리

실패를 포함한 계획을 세우며
무수한 시도를 해라

수익이 난다면 또 새로운 곳에
시도를 해서 수입을 늘려라

실패해도 넘어지지 않는 구조를 만들어라





관련글

#91 나는 혼자서 일하고 싶다 feat. 웹소설 작가

#91 나는 혼자서 일하고 싶다 feat. 웹소설 작가

너, 제목이 마음에 든다. 우연히 제목이 마음에 들어서 '나는 혼자서 일하고 싶다'라는 책을 읽었다. 그래. 나는 혼자서 일하고 싶다. 혼자서 일하고 싶은 이유는 직장인이라는 삶이 단기적으로

zzansooni.tistory.com

#58 돈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읽어야할 책

#58 돈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읽어야할 책

씽큐베이션의 다음 책은 <돈의 역사>이다. 나는'돈'의 노예가 아닌 주인이 되기 위해서 그동안 다양한 재테크 서적을 읽었다. 4개의 통장, 파이프라인, 예금, 적금, 비상금 통장 익숙한 단어들을

zzansooni.tistory.com

#15 가장 중요한 기초를 알려주는 <절박할 때 시작하는 돈 관리 비법>

#15 가장 중요한 기초를 알려주는 <절박할 때 시작하는 돈 관리 비법>

"재대로 된 돈관리 방법은 경기가 좋을때 뿐만 아니라 나쁠때도 효과적이여야 한다" 시작부터 내맘을 흔드는 문장으로 책을 넘기기 시작한 <절박할 때 시작하는 돈 관리 비법>입니다. 이 책은 경

zzansooni.tistory.com

반응형

태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