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065

#66 남은이에게 남겨진 '죽음'의 의미 인간은 언젠가 죽지만, 나의 주변 사람들 죽음의 순간에 생각해 본 적이 없다. 나이가 많은 것도 아니고 지병이 있는 것도 아니니 몇십 년을 함께할 것이라고 믿었다. 그 믿음이 꽃다운 나이에 하늘로 먼저 간 친구로 인해 깨졌다. 주말에 스터디를 하던 순간 급하게 단톡방에 수십 개의 알람이 울렸다. '00이 죽었다고 부모님께 연락이 왔어. 지금 장례식 중이고 48일 동안 화장해서 00에 안치될 거래.' 누군가에게 보이스피싱을 당한 건 아닐까? 누가 사기 치는 거 아니야? 라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2일 전까지만 해도 연락을 했고, 이 날은 친구의 생일이었다! 서로 타지 생활을 해서 친구를 볼 수 없었지만 아침에 생일 축하 메시지를 보낸 그 친구가 죽었다니? 믿을 수가 없었다. 믿어서도 안되었다. 아직 카톡을.. 2019. 6. 28.
#65 영화는 1년에 5번도 안보지만, 배울 점 있는 책 내가 특정 장르의 영화를 많이 보니까, 이런 영화에 대한 시나리오를 써보면 어떨까? 내가 특정 장르의 소설을 많이 보니까, 이런 이야기를 써보는 건 어떨까?라는 말로 들여왔다. 초보자답게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컸던 나는 분석적인 것보다 그냥 쓰는 것으로 시작했다. 시작해보니 막막했고, 만족스럽지 않았다. 배경 묘사, 인물 묘사, 성격, 이야기의 구성 등의 다양한 부분에서 무너졌다. (내 글 구려병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돌파구로 찾은 씽큐베이션 독서모임을 하면서 느낀 것은 철저한 훈련(노력)이다. 보고, 읽을 때는 즐거웠지만 그 안에는 묵직한 작가들이 노력이 숨어있었다. 그래서 쉽게 보았던 글쓰기도, , , , 등 글쓰기에 관한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어려워졌다. 문단은 제대로 나뉘어있나? 앞에서 하던 .. 2019. 6. 22.
#64 나도 창의적인 사람이 될 수 있을까? 주입식 교육을 받으며 고정된 답을 달렸던 초중고등학교를 벗어나 대학교와 취업전선에 서면 '창의적인 인재'를 찾는다. 나는 창의적인 사람이 아닌데, 어떻게 하지? 내가 창의력을 어떻게 키우지?라는 고민을 하게 된다. 그리고 이미 창의력으로 유명한 스티브 잡스, J.K. 롤링을 보면 타고난 재능이라고 생각한다. (100% 재능이라고 생각은 안 한다.)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세상을 뒤집어 놓은 사람들의 창의력은 촘촘하게 이루어진 혁신이었고, 노력만으로 이루기에는 어려운 것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의 저자 엘렌 가넷은 창의적인 사람들을 분석하고, 그들이 가진 공통된 루틴을 알게 되었다. 그 루틴은 우리에게 말해준다. 창의력은 타고난 재능이 아니다. 먼저, 창의성이란 무엇일까? 우리가 창의적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의 기.. 2019. 6. 14.
#63 상대방을 설득시키는 것이 어려운 그대에 "남은 평생 설탕물을 팔 건가요. 아니면 저와 함께 세상을 바꿀 건가요?" 스티브 잡스가 존 스킬러에게 던진 말이다. 이 말 한마디로 존 스킬러는 깨달을 얻고 펩시코를 떠나 애플에서 일을 하게 되었다. 스티브 잡스는 콜라의 본질을 설탕물로 바꾸고, 애플을 세상을 바꾸는 기업으로 포장했다. 한순간에 자신의 자리에 대한 의문을 가지도록 만든 것이다! 짧고 굵은 한마디로 상대방을 설득시킨 비법이 무엇일까? 강력한 한방이 되어줄 설득의 비밀에 대해 은 37가지 사례들를 통해 궁금증의 해답을 찾으며, 스피치의 담긴 비법에 대해 감탄을 할 수밖에 없었다. 모든 사례들을 적용하고 한순간에 바꾸고 싶지만 소화하기에는 버거운 것들이 많았다. 그래서 가장 나의 글쓰기에 적용하고 싶은 3가지의 비밀들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 2019. 6. 7.
#62 매력적으로 글쓰고 싶을때, 이 스틱을 꺼내보아요 토끼와 거북이 달리기 경쟁 이야기가 수세기 전에 지어진 것을 알고 있나요? 어릴 때 자연스럽게 읽고, 성인이 되어서도 기억에 남는 이야기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을 줄 몰랐다. 인간은 망각이라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많은 책, 이야기를 들으면 잊어버리는데 어떻게 어릴 적에 읽었던 이 이야기를 아직도 기억하고 있을까? 심지어 누구와 이야기해도 이 내용을 안다! 수많은 사람들 머릿속에 각인된 그 이야기의 비밀에 대해 알면 매력적인 글쓰기를 쓸 수 있지 않을까? 그 답을 찾아 씽큐베이션 독서모임에서 선정된 스틱! 을 꺼내보았다. 원칙 1. 단순성 글은 단순할 수록 좋다. 복잡한 글은 읽는 것부터 싫다. 수세기 동안 살아남으려면 단순해야 한다. [토끼와 거북이가 달리기를 한다.] 언어가 통하지 않은 모든 .. 2019. 6. 1.
반응형